자동차 정비

자동차 정비 엔진 마운트 고장 징후와 교체 주기 분석

hoon-news 2025. 7. 11. 06:37

차량에서 발생하는 진동이 점점 심해지거나, 출발과 정지 시 ‘쿵’ 하는 충격이 느껴진다면 대부분 운전자는 타이어나 서스펜션을 먼저 의심하게 된다. 하지만 이와 같은 문제의 원인이 바로 ‘엔진 마운트’일 가능성은 상대적으로 인식되지 않고 있다. 엔진 마운트는 자동차 구조에서 눈에 잘 띄지 않지만, 엔진의 진동을 흡수하고 차체에 고르게 분산시키는 역할을 하며 차량 전체의 정숙성과 승차감을 좌우한다. 이 글에서는 엔진 마운트가 어떤 역할을 하며, 고장이 발생했을 때 어떤 징후들이 나타나는지, 그리고 적절한 교체 주기는 어떻게 판단해야 하는지를 정밀하게 설명한다.

자동차 정비 엔진 마운트

엔진 마운트란 무엇인가

엔진 마운트의 정의

엔진 마운트는 엔진과 변속기를 차량 프레임에 고정시키는 부품이다. 단순히 엔진을 고정시키는 역할만 하는 것이 아니라,
엔진에서 발생하는 진동을 줄이고, 엔진이 차체에 직접적으로 충격을 주지 않도록 하는 완충 역할도 수행한다.

구성

일반적으로 엔진 마운트는 금속 브래킷 + 고무 또는 유압식 완충재로 구성되어 있다.
최근에는 전자식 유압 마운트(Active Mount)도 일부 고급 차량에 사용된다.

구성 요소역할

 

금속 브래킷 엔진과 차체 연결
고무/유압실 진동 흡수 및 분산
센서/전자식 (일부 차량) 엔진 회전수에 따른 진동 조절
 

엔진 마운트가 고장나면 발생하는 주요 증상

정차 시 RPM이 안정되어 있음에도 차량 전체가 떨림

정차 중에 기어가 D(주행) 모드로 놓인 상태에서 유난히 진동이 크다면, 가장 먼저 의심해야 할 부품이 엔진 마운트다.
특히 에어컨이나 라이트 등 전기장치를 켰을 때 진동이 더 커진다면 마운트 고장의 가능성이 높다.

출발 시 또는 급정지 시 ‘쿵’ 소리와 충격

출발할 때 엔진이 갑자기 앞쪽으로 기울어지거나, 급정지할 때 뒤로 흔들리는 느낌이 있다면
마운트가 엔진을 제대로 고정하지 못하는 상태다. 이때는 차량 하부에서 ‘쿵’ 하는 금속 충격음이 동반된다.

기어 변속 시 충격감 증가

오토 차량에서 P → D, 또는 R → D로 변속할 때 미묘한 충격이 아니라 ‘툭’ 하고 느껴지는 움직임이 있다면
엔진 마운트의 고무가 딱딱해졌거나 균열이 생긴 상태일 수 있다.

주행 중 울림 및 공명음 증가

엔진 마운트가 제 기능을 못 하면 엔진 소음이 차체로 직접 전달되어 실내 공명음이 커진다.
고속 주행 시 이전보다 더 ‘웅웅’ 거리는 소리가 커졌다면 엔진 마운트를 의심해야 한다.

엔진 마운트 고장의 원인

고무 부위의 경화 및 갈라짐

엔진 마운트의 핵심은 내부의 고무 또는 유압 실이다. 고무는 고온의 엔진과 진동에 장기간 노출되면서 점점 딱딱해지고, 결국 갈라진다.

오일 또는 냉각수 누유에 의한 손상

엔진 오일이나 냉각수가 마운트 위로 흘러내려 고무 부위에 스며들면 재질이 약해져 쉽게 손상된다.
특히 유압식 마운트는 내부 액체가 유출될 경우 즉시 교체가 필요하다.

반복적인 급가속, 급정거

운전 습관도 엔진 마운트 수명에 영향을 미친다. 급가속과 급브레이크가 잦은 차량은 엔진이 앞뒤로 더 많이 흔들리기 때문에 마운트의 마모가 빨라진다.

엔진 마운트 고장 확인 방법 (셀프 점검 포함)

정차 상태에서 브레이크 밟은 채로 가속 페달 살짝 밟기

운전자가 브레이크를 밟은 상태에서 기어를 D에 놓고 가속 페달을 살짝 밟으면 엔진에 토크가 발생한다.
이때 차량이 심하게 떨리거나 앞뒤로 ‘움찔’ 거린다면 마운트가 엔진을 제대로 고정하지 못하는 것이다.

본넷 열고 엔진의 흔들림 관찰

정차 후 본넷을 열고 시동을 걸었을 때, 엔진이 심하게 좌우 또는 앞뒤로 흔들리는 모습이 육안으로 보이면 마운트 고장이 의심된다.

하부 육안 점검

리프트 또는 차량을 들어올릴 수 있는 리프트가 있을 경우, 마운트 부위를 직접 눈으로 확인해 보는 것도 방법이다.
고무가 찢어져 있거나 금속 부분과 고무 사이가 분리되어 있으면 교체가 필요하다.

엔진 마운트의 교체 주기

일반적인 교체 시점

  • 주행거리 기준: 100,000km ~ 150,000km
  • 사용 연한 기준: 6~8년

하지만 위 조건은 어디까지나 평균적인 기준이며,
운행 환경이 험하거나 진동이 많은 차량(예: 디젤 차량, SUV)은 7~8만 km부터 이상 징후가 나타날 수 있다.

교체 시 주의사항 및 비용 정보

부품 수는 차량마다 다름

보통 차량에는 3~4개의 마운트가 장착되어 있다.

  • 엔진 좌우 마운트 (좌/우)
  • 미션 마운트
  • 리어 토크 마운트

한 개만 교체해도 되지만, 나머지도 마모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전체 교체가 추천된다.

교체 시 진품 여부 확인

엔진 마운트는 외관상 비슷한 부품이 많기 때문에, 정품 또는 인증된 부품 사용이 중요하다.
저가 비순정품을 사용하면 금방 재진동 문제가 재발할 수 있다.

비용 범위

차량 종류교체 범위예상 비용 (공임 포함)

 

경차 1~2개 교체 약 20~30만 원
중형 세단 전체 교체 약 40~60만 원
수입차 (독일차 등) 전체 교체 약 80~120만 원
 

※ 정비소에 따라 공임 차이가 크므로 2곳 이상 비교 견적 추천

엔진 마운트 관리 팁

  • 급가속, 급출발은 가급적 자제
  • 엔진 오일, 냉각수 누유 발생 시 바로 정비
  • 정차 중 과도한 진동 발생 시 즉시 점검
  • 주기적으로 본넷을 열고 엔진 상태 확인

결론

엔진 마운트는 보이지 않는 곳에서 차량의 주행 질감, 정숙성, 심지어 엔진 보호까지 책임지는 핵심 부품이다.
고장이 발생했을 때 진동으로 인한 피로도는 물론, 다른 부품에 악영향을 줄 수 있어 조기 진단과 교체가 중요하다.
특히 애매한 떨림이나 소음을 단순한 노후화로 넘기지 않고, 정확한 징후를 알고 있다면 더 큰 정비 비용을 막을 수 있다.
자동차 정비에서 ‘보이지 않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원칙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부품이 바로 엔진 마운트다.